정보2017. 7. 9. 22:05

배의 효능 알아보자



건강 음식인 ‘배’를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입맛을 건강하게 되찾아주고,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사각사각 시원한 배는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해열제 역할을 한다. 음식과 관련된 학습 활동의 동기유발 및 학습보충자료로 활용한다.

이 처방에 천문동·구기자 각각 600g을 더하면 기침에 한층 더 좋은 ‘익수영진고(益壽永眞膏)’가 된다. 처방의 내용으로 보아 경옥고의 효능은 생지황과 인삼의 효과라고 인정되며, 중년 이후에 이 처방의 복용은 건강을 지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전정(塡精), 즉 정이 허한 것을 충전시켜 주며 아울러 뇌척수·골수를 보하여 주고, 음기(陰氣)와 양기의 이론적 모체를 조절하고 타고난 성(性)을 길러주며, 장복하면 젊어지며 백손(百損)을 보하고 백병을 없애 준다고 한다

열매 중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80%인데, 수분이 85∼88%, 열량은 약 50kal이다.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이고 당분(과당 및 자당) 10∼13%, 사과산·주석산· 등의 비타민 B와 C, 섬유소·지방 등이 들어 있다.

조(棗) 또는 목밀(木蜜)이라고도 한다. 표면은 적갈색이며 타원형이고 길이 1.5∼2.5cm에 달하며 빨갛게 익으면 단맛이 있다. 과실은 생식할 뿐 아니라 채취한 후 푹 말려 건과(乾果)로서 과자 ·요리 및 약용으로 쓰인다. 대추는 생활속에서 가공하여 대추술, 대추차, 대추식초, 대추죽 등으로도 활용한다. 가공품으로서의 꿀대추는 중국·일본·유럽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한방에서는 이뇨·강장(强壯)·완화제(緩和劑)로 쓰인다.

 

 

지름 약 2cm이다. 은행나무는 암수딴그루로서 10월에 암그루에 달린 열매가 황색으로 익는다. 열매 바깥쪽의 외과피(外果皮)는 다육성으로 악취가 난다. 외과피의 안쪽에 2개의 모서리가 있는 흰색의 단단한 중과피를 가진 달걀 모양 원형의 종자가 있다. 이것을 은행 또는 백자(白子)라 한다. 중과피 안쪽에 갈색피막의 내종피가 있고 이 속에 청록색의이 있는데 인(仁)이라고 한다.


이의 성분은 탄수화물 34.5%, 단백질 4.7%, 지방 1.7% 외에 , 비타민 C 등을 함유하고 있다. 그 밖에 청산배당체(靑酸配糖體)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은행을 많이 먹으면 중독을 일으키는 수가 있다. 은행을 볶아서 그냥 먹거나 술안주로 하고 신선로 등 여러 음식에 고명으로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백과(白果)라 하여 진해·거담 등의 효능이 있어 해수·

유정(遺精)·소변의 백탁(白濁) ·잦은 소변 등에 처방하며 (滋養劑)로도 한다

 

지름 약 2cm이다. 은행나무는 암수딴그루로서 10월에 암그루에 달린 열매가 황색으로 익는다. 열매 바깥쪽의 외과피(外果皮)는 다육성으로 악취가 난다. 외과피의 안쪽에 2개의 모서리가 있는 흰색의 단단한 중과피를 가진 달걀 모양 원형의 종자가 있다. 이것을 은행 또는 백자(白子)라 한다. 중과피 안쪽에 갈색피막의 내종피가 있고 이 속에 청록색의 이 있는데 인(仁)이라고 한다.


이의 성분은 탄수화물 34.5%, 단백질 4.7%, 지방 1.7% 외에 , 비타민 C 등을 함유하고 있다. 그 밖에 청산배당체(靑酸配糖體)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은행을 많이 먹으면 중독을 일으키는 수가 있다. 은행을 볶아서 그냥 먹거나 술안주로 하고 신선로 등 여러 음식에 고명으로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백과(白果)라 하여 진해·거담 등의 효능이 있어 해수·유정(遺精)·소변의 백탁(白濁) ·잦은 소변 등에 처방하며 (滋養劑)로도 한다


앞으로도 배를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배만 이렇게 효능이 좋은데 다른 과일들도 다 좋을것 같습니다. 다들 과일 한번씩 다 많이 드셔보고 많은 효능들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배의 효능 알아보자 포스팅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웃는 블로거